조치의 배경
트럼프 대통령은 수요일, 미국으로 배송되는 저가 패키지가 세금을 피할 수 있게 해주는 ‘미미한 면세 조항’을 정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백악관은 이를 ‘재앙적인 허점’이라고 설명하며, 이러한 허점을 통해 운송업체들이 관세를 피하고 독성 합성 오피오이드 및 시가보다 저렴한 제품을 미국에 밀반입했다고 밝혔습니다.
면세 조항의 변화
기존 면세 조항
이 면세 조항은 $800 이하의 상품에 적용되었으며, 해외 소매업체가 저렴한 물품을 세금 없이 미국 소비자에게 배송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
트럼프 대통령은 이러한 조치를 통해 ‘국제적으로 수많은 운송업체들이 허점을 악용해 관세와 검사를 회피하고, 미국 법을 저버리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및 홍콩에서의 조치
트럼프 대통령은 5월에 중국과 홍콩에서의 저가 수입 면세 조항을 종료한 바 있습니다. 이로 인해 Shein과 Temu와 같은 소매업체들은 미국 소비자에게 저가격 의류 및 기타 상품을 배송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미미한 면세 조항의 역사
미미한 면세 조항은 1930년 타법에 추가되어, 저가 상품에 대한 세금 징수의 행정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저가 수입 증가 추세
지난 10년 동안 저가 패키지의 수가 급증하였습니다. 2015년부터 2025년까지, 이 수치는 연간 1억 3천만 건에서 거의 14억 건으로 증가했습니다.
현재, 세관국경보호청(CBP)은 매일 400만 건 이상의 저가 수입 shipments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소매업체의 대응
중국과 홍콩에서의 면세 조항이 종료되자, Shein과 Temu와 같은 업체들은 대응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했습니다.
중국 기반의 Temu는 미국 고객에게 소재가 미국 창고에서 공급되는 상품만 판매하기로 결정하고 중국 상품의 배송을 중단했습니다.
결론
이번 조치는 미국 내 저가 수입시장에서의 평형을 조정할 것으로 예상되며, 무역의 공정성을 회복하기 위한 중요한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